IRC 에듀케이션

Notice

'과정 중심 평가' 이해하기

결과 중심 평가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습니다. 그 대신 도입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.

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분들은 과정 중심 평가를 수행평가라고 생각하십니다.

하지만 수행평가는 과정 중심 평가의 한 종류일 뿐입니다.

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딱 한 문장으로 말씀 드리자면, ‘수업이 곧 평가다’ 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.

  1. 수학 공부, 이제는 ‘설명할 수 있는 힘’이 중요합니다.

    과거의 평가는 정답만 맞히면 100점이었습니다.
    하지만 이제 학교에서는 ‘왜 그렇게 생각했는지’, ‘어떤 방법으로 풀었는지’를 중요하게 봅니다.
    이것이 바로 과정 중심 평가의 핵심입니다.

    [ 학교 수학 시간에는 이렇게 평가합니다 ]

    예시 1: 서술형 문제

    단순히 ‘답을 구하시오’가 아니라, “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한 원리는 무엇이며, 풀이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” 와 같은 문제가 나옵니다.

    답이 틀렸더라도,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시도한 접근 방식이 합리적이라면 그 ‘과정’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거꾸로 답은 맞았지만 설명이 부족하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.

    예시 2: 프로젝트형 과제

    “우리 학교 급식실에서 하루에 사용하는 쌀의 양을 예측하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보시오”와 같은 실제적인 과제가 주어집니다.

    이런 과제는 단순히 공식을 외워서는 풀 수 없습니다.

    친구들과 협력해서 데이터를 모으고, 어떤 수학적 방법을 쓸지 토론하며, 그 결과를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전 과정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.

  1. 영어 공부, 이제는 ‘활용 능력’도 중요합니다.

    과정 중심 평가는 이제 영어를 ‘지식’이 아닌 ‘도구’로 봅니다. 즉, 영어를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실제로 이룰 수 있는가를 평가합니다.

    [ 학교 영어 시간에는 이렇게 평가합니다 ]

    예시 1: 수행평가 (이메일 쓰기)

    “교환학생으로 우리 학교에 오게 될 외국인 친구에게 우리 학교를 소개하는 환영 이메일을 영어로 작성하시오” 와 같은 과제를 줍니다.

    여기서는 문법의 완벽함보다,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만드는 등 실제적인 ‘의사소통 능력’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.

    예시 2: 발표 평가 (캠페인 활동)

    “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 포스터를 영어로 만들고, 친구들 앞에서 그 내용을 발표하시오” 와 같은 모둠 활동을 합니다.

    이때 평가는 영어 발음의 유창함뿐만 아니라, 친구들과 어떻게 협력해서 포스터를 만들었는지,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 내용을 구성했는지 등 종합적인 역량을 함께 봅니다.

맺음말

과정 중심 평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복잡한 제도가 아닙니다. 오히려 무조건적인 암기와 문제풀이를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, 세상과 연결된 학습을 위한 평가입니다. 학습 방법을 바꾼다면, 세상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.